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싱글톤 패턴 : 객체가 자바 JVM안에 하나만 있어야 한다
고객이 3번 요청하면 객체가 3개 생성됨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조회 :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1.조회 :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1.조회 :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3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검증(자동화되게 만들어야.눈으로확인하면 X)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
우리가 만들었던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 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초당 1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 ->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 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된다. -> 싱글톤 패턴
싱글톤패턴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자기 자신을 내부에 private으로 하나 가지고 있다. static으로 가지고 있다 - 클래스 레벨로 올라가기 때문에 딱 하나만 존재하게 됨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private 생성자를 통해 다른 놈들이 생성하는 것을 막는다. private은 자기만 접근 가능
private SingletonService(){
}
public void logic(){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1.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
2.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3.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이미 자바가 뜰때 생성해 놓은 것을 가져다 쓴것이다.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ame : 객체의 인스턴스가 같은지, 참조를 비교 (==)
//equal : 자바 equals 메소드 오버라이드 하는것 비교
}
싱글톤 패턴 문제점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를 위반한다.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테스트하기 어렵다.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스프링 > 스프링 핵심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7/6 스프링 핵심 원리 - 컴포넌트 스캔 (0) | 2022.07.06 |
---|---|
7/6 싱글톤 컨테이너 (0) | 2022.07.06 |
7/5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0) | 2022.07.04 |
7/4 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2.07.04 |
7/3 순수 자바 예제 (0) | 2022.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