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M 기술 : 자바 객체를 디비에 편하게 저장하고 꺼내는 기술 (쿼리 없이)
EJB : 너무 복잡하고 어렵고 느려 -> 스프링, 하이버네이트 등장
스프링은 설정이 너무 어려워 - > 톰캣이 내장된 스프링 부트 등장
스프링이란?
스프링 데이터 : 기본적인 crud(등록,수정,삭제,조회)는 다 비슷함. 이런것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줌
스프링 세션 : 세션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줌
스프링 시큐리티 : 보안과 관련됨
스프링 Rest Docs : API문서화를 편리하게 해줌
스프링 배치 : 배치 처리에 특화된 기술
스프링 클라우드 : 클라우드에 특화된 기술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기술!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 단어?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의 진짜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 다형성!
다형성 예시
1. 운전자 - 자동차 예시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고 의존한다.
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
자동차 세상을 무한히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것을 안배워도됨.
2. 공연 무대 예시
배우는 대체가 가능하다. 역할과 구현을 나눔 -> 변경 가능한 대체 가능성이 생김!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 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 라이딩 적용가능
의존한다 -> 내가 쟬 알고있다.
부모는 마음이 넓기 때문에 자식들을 다 품을 수 있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역할과 구현을 분리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SOLID
*면접에 잘 나옴!!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변경이 있을때, 하나의 클래스에서 하나의 지점만 고치면 되는것 : SRP를 잘 지킴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클라이언트가 기존 코드 변경을 하게 됨)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줌!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 스프링 컨테이너!!
객체 지향과 스프링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실무 고민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강의 다 듣고 토비의 스프링 꼭 읽어볼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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